본문 바로가기

IT Study/Network 자격증

CCIE자격증 취득시 업무는 어떻게 보는지요??-Daum Tip

반응형

오픈지식

CCIE자격증 취득시 업무는 어떻게 보는지요??

네트위크 전문가 최고의 자격증 - CCIE   

네트워크 전문가 최고의 자격증 
- CCIE(Cisco Certified Internetwork Expert)

[ IT 붐이 일면서 수많은 국제자격증이 생겼다. IT 분야별로 자격증 종류만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많은 자격증 가운데 CCIE는 네트위크 분야에서 최고의 자격증으로 인정받고 있는 국제공인자격증이다. 취득과정이 어렵지만 희소가치가 높아 일단 취득하면 네트워크 전문가로 인정받고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CCIE란 무엇이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취득 후 누릴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알아본다. ]

IT 자격증은 잘만 활용하면 자신의 능력을 검증받고 몸값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하지만 요즘은 많은 자격증이 등장해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어렵게 자격증을 취득해도 무용지물이 되어버리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자격증을 따면 바로 취업도 되고, 높은 보수도 받을 수 있다는 교육기관들의 홍보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수많은 국제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고 취득자도 많이 생기고 있지만 모든 자격증이 가치와 위력을 발휘하는 것은 아니다. 게중에는 정말 가치를 인정받는 것도 있지만, "자격증을 위한 자격증"도 적지 않다.

 

하지만 CCIE는 다르다. 취득 과정이 쉽지 않을뿐더러 아직까지는 희소가치가 있어 취업이나 다른 직장으로 옮길 때 실질적인 혜택을 볼 수 있다. 그렇다고 아무나 만만히 볼 자격증은 아니다. 자격증을 따려면 최소 1년 이상의 시간을 투자하고 어려운 시험 과정도 거쳐야 한다. 

<< CCIE란? >>
CCIE는 세계적인 네트워크 장비회사인 시스코에서 만든 네트워크 전문가 인증 자격증이다. CCIE는 시스코사의 네트워크 장비를 이용해 네트워크 시스템의 규모에 따라 레벨이 나눠지는데, CCIE는 그 중 가장 최고 단계에 해당하는 자격증이다. 

네트워크 자격증은 대부분 시스코나 노텔과 같은 외국 네트워크 장비업체들이 주도해 만들고 있는데, 세계적으로 볼 때 시스코 자격증이 가장 인기가 높다. 국내에서도 시스코사의 네트워크 장비를 주로 쓰고 있는데, 한 통계에 의하면 국내 네트워크 장비 시장의 80% 이상을 시스코사가 장악하고 있다고 한다. CCIE가 인기가 있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시스코의 시장 지배력 때문이다. 

<< CCIE의 매력 >>

CCIE 자격증은 매력적이다. 
우선, 국제공인자격증이기 때문에 세계 어느 곳에서나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해외로 이민을 가서 네트워크 관련 기업에 취업할 경우에도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다. 

두 번째, 엔지니어가 자신의 기술력에 대해 설명할 필요가 없다. 명함에 찍혀있는 CCIE 로고만으로도 이미 전문가라는 사실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CCIE는 네트워크 업계에서는 최고의 자격증으로 인정해 준다. 특히 CCIE는 단순히 자격을 얻기 위한 자격증이 아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복잡한 실기 시험 과정도 거쳐야 하고, 실무에서 사용되는 기술을 알아야만 통과할 수 있다. 결국 네트워크 전반에 걸친 이론과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갖추어야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세 번째, CCIE를 취득하면 네트워크 분야에서 최고의 실력자로 대우를 받을 수 있다. 취득하기 전 자신의 경력이나 해당 분야의 능력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높은 연봉과 인센티브를 보장받는다. 이직을 하거나 나중에 창업을 할 경우에도 혜택을 볼 수 있다. 

<< 응시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 >>
CCIE는 다른 자격증에 비해 상대적으로 긴 호흡이 필요하다. 단기간에 취득하려고 욕심을 부려서 딸 수 있는 자격증이 아니다. 
우선 네트워크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CCNA, CCNP를 기반으로 실습 위주의 공부를 통해 기본기를 충실히 다져야 한다. 강의를 수강하는 것 외에도 실무 경험과 셀프 스터디 등을 통해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실무 경험은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 해결 능력을 의미하고 셀프 스터디는 책에서는 배울 수 없는 특정 IOS에 맞는 명령어와 기술들을 가르친다. 
자격증을 딸 결심이 섰으면 독학보다는 전문교육센터를 이용할 것을 권한다. CCIE의 경우 실습 위주로 시험이 진행되기 때문에 독학으로 공부하는데 한계가 있다. 전문교육센터의 교육과정은 대부분은 빠른 시간 안에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짜여져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보통 교육센터에서 수강할 경우 ICND, BSCN, BCMSN, BCRAN, CIT, SNAM, CVOICE, CBCR 과정을 공부하고 실기시험을 위한 모의 실습과정인 Pre-Lab을 수강하게 된다. 
이론적인 지식이 어느 정도 쌓이면 다른 응시자들과의 정보 교류를 통해 부족한 부분과 심화 학습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이해와 시스코 라우터, 스위치 장비의 설정 연습, 그리고 현장 경험을 통한 트러블 슈팅 기술이 정리가 되었다면 특정 환경에 적합한 네트워크 구현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실기 시험은 응시 한 달 전부터 고시를 준비한다는 마음으로 집중해 준비해야 한다. 

<< 응시에 앞서 알아둘 몇 가지 사항 >>
- 시험 과목 및 형태
트랙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Routing & Switching 기준으로 보면 필기시험(350-001)과 실기 시험(CCIE Lab Test)이 있다. 
우선 필기 시험은 Sylvan 테스트 센터 또는 Vue 테스트 센터에서 응시할 수 있으며 라우팅과 스위칭에 관련한 프로토콜의 이해도를 평가하는 시험이다. 합격 커트라인은 70% 이상이며 하나의 질문에 여러개의 답을 선택하는 유형이 많다. 
실기 시험은 필기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 한해 응시할 수 있으며, 필기 시험 합격 후 1년 이내에 응시해야 한다. 실기 시험은 외국에서 1일 8시간 동안 진행되며, 실기 시험을 볼 수 있는 장소는 산호세, 도쿄, 베이징, 싱가포르, 시드니 등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www.cisco.com/go/ccie 에서 알 수 있다. 
실기 시험 응시자는 네트워크 토포로지에 각종 라우팅 프로토콜(OSPF, IGRP, EIGRP, BGP, NLSP)등을 실제와 같이 구현해야 하며 각종 추가적인 옵션 설정들을 통해 발생되는 문제점을 최소화시켜야 한다. 또한 실기 시험을 통해 DLSW, Voice, ATM망과의 연동, Traffic Shapping, ISDN을 통한 라우팅 프로토콜의 백업 링크 구성 및 시스코 IOS에서 설정되는 추가 기능(NYP, Syslog, Tenneling)설정 등에 대한 능력을 평가한다. 

-응시 절차
필기 시험은 Sylvan 테스트 센터 또는 Vue 테스트 센터에서 볼 수 있다. 실기 시험은 시스코 홈페이지(www.cisco.com/go/ccie)에서 온라인으로 원하는 장소와 날짜를 신청하면 된다. 

-갖추어야 할 지식
필기 시험의 경우 네트워크의 전반적인 지식(CCNP전과정, Cvoice, DLSw+, Token-Ring, BGP, Security, Qos, ATM, IOS의 특징적인 기능)이 있어야 한다. 
실기 시험을 보려면 필기 시험에서 출제된 환경에 대한 구현 능력과 통합적으로 구현되는 기술 및 여러 가지 기술이 섞여 있는 네트워크 환경을 적절히 구성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취득에 걸리는 시간
실무 경력과 적성에 따라 다르지만 경력 3년 이상 된 엔지니어를 기준으로 보면 대략 1년 정도 걸린다. 보통 그 기간 중 한두 달은 다른 일은 모두 접어두고 CCIE 실기 시험에만 매달리는 경우가 많다. 

-기타 알아둘 사항
필기 시험의 경우 시험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 기술(Legacy Technology)도 많이 출제되는 편이다. 따라서 현재 각광받고 있는 기숭들 외에도 기존 기술들의 흐름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필기보다는 실기 시험이 큰 난관이며, 실기 시험에 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좋다.   

<< CCIE 취득 노하우 >>

-실기 시험은 필기 시험 때부터 준비할 것
필기 시험에 합격하려면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맞아야 한다. 정확한 이해를 필요로 하는 문제가 많이 나온다.

실기 시험은 특히 어렵고 짧은 기간 동안 암기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필기 시험 때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다. 

-단순암기식보다 원리 이해 방식으로 공부할 것
필기 시험도 단순 암기식으로 공부하면 안된다. 실기 시험이 여러 가지 라우팅 프로토콜이 동시에 주어졌을 때 서로 문제로 인해 이슈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랩과 실습을 통해 공부하는 것이 좋다. 교재를 토대로 강의와 실습을 통해 숙련 과정을 거치고 이러한 교육 과정을 통해 이론으로 배운 기술들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실기 시험은 시나리오 중심으로 대비할 것
특정 시나리오에 대한 문제 해석 능력이 있어야 한다. 시스코 온라인을 통해 여러 사례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이 좋다.

네트워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반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얼마나 갖추었는지를 테스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장 경험이나 이론적인 내용이 아닌 실습 시험 시나리오를 연습하는 것이 좋다.

주어지는 문제에는 다양한 함정이 있으므로 단편적이고 일률적인 문제 해결 방법에서 탈피해야 한다. 만약의 사태에 일어날 수 있는 작은 네트워크 오류까지도 최소화하여 문제를 만든 사람의 의도와 부합되는 답을 찾을 수 있는 정밀한 연습이 필요하다. 

-그룹 스터디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
자신의 솔루션에 대해 의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한 솔루션은 한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에 늘 자신의 솔루션보다 더 나은 것을 찾는 고민을 해야 한다. 특히 CCIE 시험에 나오는 문제들이 일상적으로 볼 수 있는 것들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자료나 경험에 의해 축적되는 정보에 대해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사람이 그룹 스터디 형식으로 공부하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여러 가지 상황과 이슈를 볼 수 있어 효율적이다. 또한 시간적인 제한이 있으므로 시간 관리를 잘해야 한다. 

<< 자격증 취득시 혜택 >>
CCIE는 다른 분야의 자격증에 비해 취득하기도 어렵고 아직은 희소가치가 높은 편이다. 따라서 일단 자격증을 취득하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일단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직하기가 쉽다. 네트워크 관련 기업에서는 CCIE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기 때문에 취업시 우선순위를 준다. 취업 후에는 연봉 협상시에도 유리하고 인센티브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보수는 경력이나 회사에 따라 틀리겠지만 비슷한 동료 엔지니어들에 비해 적게는 30%, 많게는 70-80%의 연봉 인상 효과가 있다. 

일부는 회사의 주식을 받는 경우도 있다. 나중에 프리랜서로도 활동이 가능하며 CCIE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의 경우 다른 회사에 대해 기술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어 영업시 큰 혜택이 있다. 

연봉과 함께 실무 경력을 쌓는 것도 중요하다. 높은 연봉을 받는 것도 좋지만 고객이 인정하는 질 높은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이 CCIE의 진정한 매력이다. CCIE 취득자들은 CCIE가 되기 전에 상담했던 고객들을 CCIE를 취득한 후 만나면,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다는 얘기를 많이 한다. 그만큼 CCIE는 실질적인 효과를 주는 자격증이다. 
-CCIE + 2년 경력 = 연봉 5천만원
-CCIE + 5년 경력 = 연봉 7~8천만원
-CCIE + 7년 경력 = 연봉 1억원
(CCIE 취득자의 경력에 따른 보수 : 회사와 업무에 따라 약간의 가감이 있을 수 있다. 2006년 기준)


출처 : http://tip.daum.net/openknow/3878655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