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News/Security

온라인 게임 해킹 툴이 위험한 이유...'해킹 툴로 해커를 해킹한다'

반응형

온라인 게임 해킹 툴이 위험한 이유...'해킹 툴로 해커를 해킹한다'

2013.08.13

온라인 게임 해킹 툴의 제작자는 프로그램 판매를 통해 금전적인 이익을 얻거나, 자신의 실력을 과시하거나, 혹은 본인이 사용하기 위해 만든다. 사용자는 캐릭터를 빨리 성장시키거나, 다른 이용자보다 유리한 조건에서 게임을 하기 위해 사용한다.


그러나 해킹 툴 가운데에는 운영체제 등 PC 환경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도 있기 때문에 단순 호기심으로 실행했다가는 운영체제를 포맷해야 할 수도 있다. 또한 게임 해킹 툴에 악성코드가 포함된 경우 사용자의 개인 정보가 유출될 우려도 있다.


또한 해킹 툴 제작자나 사용자 때문에 다른 사람이 피해를 입는 것도 문제다. 게임의 공정성 저하로 해킹 툴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가 정신적 피해를 입고, 게임에 대한 충성도가 저하될 수 있다.


게임 제공 업체로서는 해킹 툴로 인한 과도한 서버 부하가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방해해 사용자 불만을 초래하고 서버 관리 비용이 증가한다. 불공정한 게임 진행으로 사용자 이탈이 많아지면 게임 수명이 단축되고 금전적인 손실이 생기도 한다.


또한 해킹 툴 때문에 게임 서비스에 제가 발생할 경우 기업 이미지가 실추하고 다른 서비스에도 타격이 있을 수 있다.


- WDDM 조작
FPS의 그래픽 처리 과정을 조작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FPS(First-person shooter; 총기류를 이용해 전투를 벌이는 슈팅 게임)에 대한 해킹 툴은 게임에서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인 Direct-X를 조작한다. 그러나 최근 특정 운영체제(윈도우 비스타 이후)에서 WDDM이라는 드라이버 모델을 이용해 그래픽 처리를 한다는 점을 노려 해당 영역을 조작한 사례가 발견됐다.


- 게임 런처로 위장
실제 게임은 게임 런처에 의해 업데이트된 후 실행된다. 따라서 런처로 위장하면 게임 내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다. 실제로 런처로 위장해 게임을 실행한 후 데이터와 코드를 조작해 게임의 실행 흐름을 바꾸거나 게임 내 함수를 직접호출(Abnormal Function Call)해 게임을 공격하는 사례가 있었다.


- 게임 보호 모듈 조작 
일반적으로 게임이 배포될 때, 해커에 의한 분석을 어렵게 하고자 '패커'라는 상용 제품이 함께 배포된다. 게임 내 지정된 중요 코드가 패킹 영역에서 실행되는데, 이 패킹 영역을 조작해 게임의 실행 흐름을 변경한 사례가 발견됐다.


- 게임 내 스크립트 호출
특정 게임은 유지보수와 테스트의 용이성을 위해 스크립트 언어를 내부적으로 지원한다. 이 점을 노려 스크립트 언어를 악의적 목적으로 직접 호출(Abnormal Function Call)해 게임을 공격하는 사례가 있었다. 이미 잘 알려진 스크립트 언어라는 점에서 해킹 툴이 손쉽게 접근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editor@itworld.co.kr


출처 : http://www.itworld.co.kr


반응형